헬리콥터 조종사의 장점과 단점

헬리콥터 조종사는 하늘을 나는 특별한 직업으로 많은 사람들의 꿈의 직업으로 여겨집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개인적으로 느낀 헬리콥터 조종사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Korean helicopter pilot

헬리콥터 조종사란?

헬리콥터 조종사는 헬리콥터를 조종하여 다양한 임무를 수행하는 전문가입니다. 보통 구조 임무, 순찰 임무, 관광 비행, 화물 운송, 산불 진화, 방제(농약 살포) 작업을 합니다.

하늘에서 자유롭게 비행할 수 있지만 항공기와 기상에 대한 이해, 다양한 비상 상황 대비 능력이 필요한 직업입니다.


헬리콥터 조종사의 장점

헬리콥터 조종사로서의 다양한 장점이 있습니다.

1. 다양한 비행 경험

에어라인(항공사) 조종사의 경우는 정해진 노선과 정해진 공항에만 착륙해야 합니다. 하지만 헬리콥터 조종사의 경우 다양한 곳을 비행할 수 있습니다.

좁은 지역에도 착륙할 수 있고, 해상, 건물 옥상, 산 꼭대기, 함상 등 다양한 환경에서 비행이 가능합니다.

2. 공급이 적은 직업

헬리콥터 조종사는 상대적으로 공급이 적기 때문에 취업이 수월한 편입니다. 물런 비행시간이 충분히 있어야 하지만 비행시간만 있다면 취업이 수월합니다.

현재 비행기 조종사의 경우 신입 조종사 경쟁률이 1:100 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헬기 조종사 채용의 경우는 경쟁률이 매우 낮습니다.

3. 안정적인 직업

코로나로 인해서 항공 업계가 많이 힘들었습니다. 이때 고생 하신 비행기 조종사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헬리콥터 조종사는 안정적인 공공기관에 취업을 많이 합니다. 소방, 산림, 경찰, 해양경찰, 군에 취업하기 때문에 민간보다 안정적인 직업입니다.

일정 기간 이상 근무하면 연금까지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4. 시차적응이 필요 없음

헬리콥터 조종사는 에어라인 조종사와 다르게 시차적응이 필요 없습니다. 

헬리콥터 대부분이 저속으로 2~4시간 정도만 비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먼 거리를 비행하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시차적응이나 장거리 비행을 많이 하지는 않습니다.

5. 좋은 연봉과 사회적 인식

헬리콥터 조종사는 좋은 연봉과 사회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항공사나 고소득 직업군에 비해는 부족하지만 연차가 쌓이면 평균 연 7000만원 정도는 실수령으로 받습니다.

또 사회적으로 조종사란 사회적 인식도 좋은 편입니다. 어디 가서 조종사라고 말하면 인식이 좋은 편입니다.


헬리콥터 조종사의 단점

헬리콥터 조종사는 장점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단점도 존재합니다.

1. 비행 중 위험요소가 많다.

헬리콥터는 안전이 보장된 공항이 아닌 위험한 곳을 많이 비행합니다. 주변에 고압선, 난기류, 장애물 등 예측할 수 없는 곳에서 비행해야 합니다.

또 시간이 고정되어 있는 비행이 아니라 긴급한 임무(구조, 산불 등)로 출동하기 때문에 비행하는 곳에 대한 정보도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2. 조종사가 되고 경력 쌓기가 어려움

헬리콥터 조종사가 되고 경력 쌓기가 어렵습니다. 비행기는 우리나라에도 많은 교육원이 있습니다. 

비행기 조종사는 교육원에서 비행교육을 받고 보통 교관을 하면서 비행시간을 쌓고 다른 곳으로 이직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헬리콥터 조종사는 교육원은 우리나라는 한서대학교 헬리콥터 조종학과 밖에 없고, 금액도 비행기 보다는 1.5배 이상 비쌉니다.

또 교관으로 채용하는 곳도 많지 않아서 대부분 군에 입대해서 처음부터 비행을 배우고 경력을 쌓아야 합니다.

문제는 군대는 비행뿐만 아니라 다양한 참모업무, 기종에 따라서 내가 원하는 비행시간을 확보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3. 긴급상황이 많음

헬리콥터 조종사는 긴급상황이 많습니다. 그래서 항상 긴장해야 하며 새벽에도 이륙해야 합니다.

새벽에는 평소보다 집중하기도 어렵고, 조종사도 많이 피로한 상태입니다. 거기에 새롭고 낯선 곳에서 사람의 생명을 구조하는 임무이기 때문에 부담이 많습니다.

4. 높지 않은 연봉

에어라인 조종사의 경우에는 급여가 최소 억 단위 부터 시작합니다. 하지만 헬리콥터 조종사의 경우는 고경력자 아니면 억 단위 연봉은 어렵습니다.

해외도 헬리콥터 조종사의 연봉은 비행기에 비해서 많이 적은 편입니다. 그래서 헬리콥터에서 비행기로 이직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5. 에어라인 조종사로 이직 어려움

과거에는 헬리콥터 조종사도 에어라인으로 이직을 많이 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헬리콥터 조종사 경력을 항공사에서 크게 인정하지는 않습니다.

혹시 나중에 항공사를 꿈꾸시는 분들은 헬리콥터 보다는 처음부터 비행기로 비행경력을 시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마무리

헬리콥터 조종사는 매력적인 직업이지만 그만큼 많은 책임과 위험이 따릅니다. 하늘 나는 자유와 사람의 생명을 구하는 자부심을 원한다면 도전해보세요!



다음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