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을 나는 꿈 누구나 한 번쯤은 생각해봤을 것입니다. 오늘은 그 중에서 헬리콥터 조종사가 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헬리콥터 조종사
보통 조종사라고 하면 항공사 조종사를 많이 생각합니다. 보통 민간 항공사의 여객기를 조종하는 에어라인 파일럿입니다. 화물, 운송업에 많이 종사합니다.
반면 헬리콥터 조종사는 헬리콥터를 조종하면서 인명구조, 화물운송, 환자이송, 군사업무에 많이 종사합니다.
2. 헬리콥터 조종사 되는 법
헬리콥터 조종사가 되는 방법은 크게 2가지입니다. 하나는 민간 대학교나 교육원에서 헬리콥터 조종사 면장을 획득하는 법, 다른 방법은 군에 입대해서 비행교육을 받는 방법입니다.
민간 교육은 한서대 헬리콥터 학과가 가장 잘 알려져 있습니다. 대학교에 입학 후 4년 동안 교육을 받으면서 한국과 미국에서 자가용, 사업용 면장을 획득해서 조종사가 됩니다.
민간에서 또 다른 방법은 한국이나 미국에 비행 교육원에 입학하는 방법입니다. 쉽게 말하면 학원 같은 곳으로 비행교육에 1~2년 정도가 걸립니다.
민간 교육의 장점은 군이 아닌 자유로운 환경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지만 교육에 2억 정도의 비용을 내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군 조종사는 군에 입대해서 비행교육을 받아 조종사가 되는 것입니다. 육군, 해군, 공군 모두 헬리콥터를 운용하고 있어 자신이 원하는 군에 입대해서 교육을 받으면 됩니다.
군 조종사의 장점은 군 복무를 하면서 무료로 교육을 받을 수 있고 좋은 기종을 바로 탈 수 있다는 점입니다.
단점은 군에서 교육을 받아야 한다는 점, 의무복무가 10년 이상이라는 점, 교육 중에 퇴교를 당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군 조종사 교육은 보통 1~2년이 걸립니다.
일반적으로 헬리콥터 조종사들은 군 출신입니다. 그 이유는 민간 교육기관이 생긴지 얼마되지 않았고, 조종사 면장 획득 후에 비행시간을 쌓거나 상위 자격을 획득하기 위해서는 군 조종사가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3. 헬리콥터 조종사 진로
군이나 민간에서 헬리콥터 조종사 교육을 마치게 되면 다양한 진로가 있습니다. 크게 군 조종사, 민간 교관, 관공서, 사업용 업체 4가지로 구분됩니다.
먼저 군 조종사의 경우 군에서 계속 복무해서 정년까지 근무할 수 있습니다. 군 비행 교육을 받은 후 장교나 준사관으로 근무하는 거죠. 비행뿐만 아니라 다른 행정업무도 병행합니다.
두 번째 방법은 민간 교관입니다. 민간에서 교관자격까지 받고 대학교나 비행교육원의 교관으로 근무하는 방법입니다. 학생들을 가르치면서 비행시간을 쌓고 나중에 교수까지 준비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세 번째는 관공서에 취업하는 방법입니다. 군이나 민간에서 비행시간을 쌓은 다음 소방, 산림, 경찰, 해양경찰 등에 취업하는 것입니다. 보통 헬리콥터 조종사들이 전역 후 가장 많이 가는 곳입니다.
각 관공서에 취업해서 인명구조, 산불진화, 환자후송 등의 업무를 합니다.
마지막으로 사업용 업체에서 근무하는 것입니다. 관공서 뿐만 아니라 헬리콥터를 운용하는 회사에 취업하는 방법입니다. 개인이나 관공서와 계약을 하고 화물운송, 운송업, EMS 등을 합니다.
4. 헬리콥터 조종사 연봉
헬리콥터 조종사의 연봉은 모두 다릅니다. 같은 변호사라고 해도 연봉이 천차만별인 것처럼 다릅니다.
보통 헬리콥터 조종사의 연봉은 중위 값은 7000만원 정도입니다. 군 조종사 기준으로 초봉은 대략 4000만원 정도이고, 조금씩 계속 올라가서 20년 정도 근무하면 연봉은 1억이 넘어갑니다.
항공사 조종사들과는 달리 대부분 관공서, 군에 복무하기 때문에 높은 급여는 아니지만 직업의 안정성과 연금으로 보상받는 구조입니다.
마치며
헬리콥터 조종사가되는 다양한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다양한 진로와 방법이 있지만 대부분 군에 입대해서 교육을 받고 관공서에 취업하는 진로를 선택합니다.
교육과정과 진로를 잘 이해해서 멋진 헬리콥터 조종사가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